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글자크기

확대 원래크기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행정학과-행정학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ince 1972

처음으로 > 학과소개 > 교육목표 및 연혁

교육목표 및 연혁

  • 교육목표

    교육목표

      행정학과의 교육목표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아울러 국가발전에 기여할 유능한 행정인을 육성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서 현대 국가발전의 견인차(driving force)역할 및 사회변동역군(change agent)의 역할을 수행해 온 행정부문에 관한 지식과 효과적인 국정관리활동을 위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케 하는 것을 교육의 최우선과제로 삼고 있다.

      그리고 행정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중견간부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하는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아직 행정실무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사람에게는 행정전반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로 행정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체계화하는 한편 행정현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잠재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 동안 교과과정의 개편을 쉼없이 시도하여 왔다. 최근에는 정보사회에서의 행정의 위상과 실제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이 새롭게 개발되었고, 공공관리론, 관료제론 등 최신 행정이론에 대한 천착의 기회를 확대하는 교과과정 개편이 이루어졌다.

    1. 1 높은 수준의 관리능력과 태도형성
      현대 및 미래의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관리능력과 태도형성
    2. 2 종합적 이해와 분석능력 배양
      사회 및 행정 현상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와 분석능력의 배양
    3. 3 행정수행능력 제고와 능률성의 향상
      현직 공무원 및 회사원의 행정수행능력 제고와 능률성의 향상
    4. 3 다양하고 충실한 교육기회 제공
      민주성과 봉사정신의 함양을 위한 다양하고 충실한 교육기회 제공
  • 연혁

    연혁

    1972 ~ now
    우리 학과는 1972년 3월 본 대학교의 개교와 함께 설치되었다.
    2년제 전문대학과정으로 출발한 5개학과 중에서 행정학과는 개교 당시에 입학정원
    3000명 모집에 4.5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낼 정도로 매우 인기있는 학과로 출발하였다.

    학사과정이 운영된 지 20년이 지나면서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사회 각계로 진출하여 명실상부하게 국가사회발전에 큰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01년 3월 중앙인사위원회가 조사하여 발표한 <1-3급 공직자 출신대학 분포자료>에 따르면 우리 학교 출신자들이 6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대부분이 우리 학과 출신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본 대학교에 행정학과를 설치한 것은 매우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국회 등 주요 공직사회에서 우리 학과 졸업생들의 활약은 눈부시다. 기업체와 개인사업, 종교계 등 사회각계에서 활동하는 졸업생들은 이루 헤아리기 어렵다.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이 밖에도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국회 등 주요 공직사회에서 눈부신 활약을 보이고 있다. 또한, 졸업생들은 민간 기업체와 개인사업, 종교계 등 공직사회 이외의 다양한 사회부문에서도 학사과정에서 습득한 기획능력 및 효과적 관리능력을 토대로 하여 눈부신 기여를 하고 있다.

    학사과정을 마친 졸업생들이 뜨거운 학업의욕은 대학원진학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01년 9월 학기부터 본 학과에 석사과정이 개설되면서 평생교육의 발전적 체계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 학과에 대학원 석사과정이 신설되는 것을 계기로 과거와는 다른 차원에서의 학과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우리 학과에서는 몇 년 전부터 재학생 및 졸업생들로부터 제기되어 온 평생교육 및 좀 더 심화된 행정학 교육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여, 학부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는 한 단계 차별화된 새로운 교과목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고급 행정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2001년 9월부터 대학원을 개설하였다.
    이로 인해 학과의 위상이 한 단계 높아지는 한편, 평생교육의 발판이 마련되어 정보화 사회에서의 새로운 교육수요에 걸맞는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