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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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ince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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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1 행정학개론 행정학의 연구대상과 행정학의 성격 및 범위를 이해시키고, 행정학이라는 학문영역이 포괄하고 있는 여러 연구분야의 기초지식을 터득하고 하는데 중점을 둔다.
1-1 정보사회와 행정 정보사회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정보사회에서의 행정의 역할과 위상, 정부형태로서의 전자정부, 정보화정책, 정보윤리에 대하여 살펴본다.
1-1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개념, 역사, 이념, 방법론, 실천분야론 등을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관점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사회복지학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의 현실과 실천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사회복지의 눈으로 우리 주위세계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실천하는 통찰력을 키우고자 한다.
1-2 정치학개론 인류의 가장 오랜 관심사인 정치현상에 대한 인식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도외시하여 정치현상의 본질분석 및 상황, 정치형태 분석, 나아가 정치현상의 과정 및 변동을 다루고, 현대 국제사회를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정치현상에 대한 보다 깊고 바른 인식좌표를 세우고자 한다.
1-2 국제정책 및 통상갈등 국제기구에서 일어나는 행정과 국가행정과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유능한 인재가 보다 많이 국제행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국가행정의 장점을 국제행정에 반영토록 하고, 국제사회의 변화에 따른 각종 국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각을 제공하고 국제행정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 데 목적이 있다.
1-2 발전행정론 본 과목은 신생국 및 발전도상국의 발전관리와 행정발전에 대한 문제를 연구한다. 국가발전과 행정자체의 발전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실천적 접근을 연구한다. 한국이라는 특수상황을 조명하여 바람직한 발전전략을 연구한다.
2-1 재무행정론 재무행정의 기초개념들을 역사적 및 법적인 면에서 고찰한 다음 예산과정을 우리 나라의 경우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또한 정부예산제도가 그 동안에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재무행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면에서의 지식을 터득하도록 한다.
2-1 인적자원관리론 인사행정론은 정부의 인사행정을 연구하는 행정학의 일반분야이다. 인사행정은 정부의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의 동원과 관리하는 기능 또는 활동을 말한다. 인사행정을 수행함에 있어 많은 인원과 조직 및 기술이 동원된다.
2-1 행정통제론 현대행정국가에서의 행정권력의 강화로 발생하는 각종 행정권의 위법, 부당 무능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강의내용은 첫째, 행정통제의 기초지식을 높이고, 둘째, 행정통제 방법을 외부ㆍ내부통제로 나누고, 셋째, 개혁방향과 통제의 한계와 전망을 살펴본다.
2-2 행정조직론 학생으로 하여금 조직의 형성과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을 통하여 효율적인 조직구조와 운영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함으로써, 행정조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토대와 능력을 갖추게 하고, 나아가 행정조직에 이를 응용하여 행정조직을 혁신시키고 행정개혁을 이루는데 필요한 처방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있다.
2-2 기획론 본 강의는 국가발전계획을 중심으로 기획의 과정에 중점을 둔 이론들을 소개하고 기획의 실제를 고찰함으로써 기획역량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3-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생으로 하여금 조직의 형성과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을 통하여 효율적인 조직구조와 운영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함으로써, 행정조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토대와 능력을 갖추게 하고, 나아가 행정조직에 이를 응용하여 행정조직을 혁신시키고 행정개혁을 이루는데 필요한 처방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있다.
3-1 비교행정론 본 강의는 각국의 행정체제와 기능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지식과 안목을 갖추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강의를 청취하는 학생들은 비교행정의 개념과 접근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각국의 행정제도와 행태 등을 체계적 분석적인 관점에서 하나씩 비교ㆍ검토해 주기를 기대한다.
3-1 행정계량분석 행정계획분석은 행정가들이 행정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이를 능률적으로 집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산출하는 활동이다. 여기에서 주로 소개하는 통계학은 문제해결 대안을 찾는 데 타당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3-1 지방자치행정론 본 강의는 지방자치 행정의 의의, 지방제도의 발전, 지방자치단체의 계층구조와 구역,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권능ㆍ성격ㆍ종류ㆍ기관ㆍ주민참여ㆍ지방행정의 발전과제 등을 파악함으로써 지방행정의 기본성격을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1 조직행태론 현대 행정조직을 대표하는 관료조직 속에서 인간에 대한 연구와 행정능률향상을 위한 요인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나아가서 한국조직에서의 조직행태를 연구한다.
3-1 공기업론 학생들로 하여금 공기업 전반에 대한 기초이론을 터득케 하고, 우리 나라 공기업의 제도와 운영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2 한국정부론 정부에 관한 기본개념과 제도 및 기구 등을 다루며 정부에 대한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고 국가와 국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케 함으로써 정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판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3-2 도시행정론 도시행정이란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의 형성과 집행에 관련되는 활동이다. 도시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도시화와 도시문제, 도시행정체계와 도시행정의 실제문제를 살펴본다.
3-2 행정조사론 행정학을 비롯한 사회과학도를 위한 과학적 방법의 성격과 논리와 기술에 관한 이해를 목표로 개설되었다. 즉 과학적 방법이 성립되는 전제와 제요소들을 이해하고 과학적 방법의 일반적인 과정을 숙지하도록 하여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숙지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3-2 정책학원론 1950년대 이후 미국에서 태동되어 올바른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이다. 정책학원론은 정책의 본질과 성격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정책과정과 정책결정의 기준으로써 공익의 문제를 고찰하며, 정부의 각종 정책을 내용 분석하여 문제점을 탐색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들을 논의한다.
3-2 행정사례연구 행정에 관한 광범위한 사례를 연구 및 분석하여 행정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행정사례 연구는 행정현상에서의 실제사례와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교육을 달성하고, 이론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키고 실제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1 지역개발론 본 강의는 지방자치행정하에서 지역정책과 지역계획을 수립ㆍ집행하는 데 기초가 되는 이론들을 파악하여 지역정책과 지역계획의 기본성격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4-1 정부회계학 정부의 재무적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회계의 기본이 되는 기업회계를 공부하고, 다음으로 정부회계를 공부한다.
정부회계에는 기업회계처럼 복식부기를 사용하는 미국의 정부회계와 단식부기를 사용하는 우리 나라의 정부회계가 포함되고, 이와 함께 정부기업 및 정부투자기관 등 공기업의 회계도 소개된다.
4-1 정책평가론 정책의 합리적인 형성과 집행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하여 진행되는 평가의 기초적인 이론과 방법들을 이해하며 인과적 사고를 배양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4-1 협상조정론 사회의 다원화는 다양한 이익집단들간의 갈등조정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협상의 전제가 되는 사회갈등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협상모형과 전략을 이론적으로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노사협상과 통상협상을 살펴봄으로써 실제협상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1 사회복지행정론 제반 사회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탐구한다.
4-1
4-2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은 과목명에서 보듯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를 실제로 현장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지식과 기술을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서 실천지혜를 체득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통해 사회복지학도들은 사회복지기관, 시설, 단체의 사회복지현장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사회복지실천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게 될 것이며, 예술가이자 과학자로서 사회복지 전문가가 되는 귀중한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사회복지연계전공 이수자에 한해 수강 가능함
4-2 정책분석론 정부의 각종 정책활동의 토대가 되는 각종 기존이론과 방법론을 제시하는 교과목이다.
정책분석론은 선형계획법, 게임이론, 비용변익분석, 확률적 의사결정론, 예측이론, 시뮬레이션 등 계량적 의사결정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행정학 및 정책학의 이론과 실제를 보다 논리적, 체계적,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4-2 정부기업관계론 정부기업관계론은 자유 시장경제체제에서 사기업의 경제활동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자본주의시장경제체제의 특징과 그러한 경제체제에서 사기업의 활동에 정부가 개입하는 이유와 정부개입의 여러 가지 방법을 우리 나라 제도를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2 행정변동론 행정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요소들의 변동에 대한 연구를 통해 행정변동의 원리를 천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이에 따라 행정변동의 이론적 측면과 함께 행정의 실제적 측면, 예컨대 행정환경, 행정조직, 행정관료, 행정이념, 행정과정 및 정책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변동의 메커니즘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4-2 공공관리론 정부의 행정과정은 사회문제의 해결에 대한 요구를 받아들여 이를 정책화하고 집행하여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설명하려는 것이다.
특히 과거의 관리이론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최근 새로이 주목받고 있는 목표관리, 총체적 품질관리, 성과평가 및 신공공관리에 대해서 상세히 고찰해 보기로 한다.